[인터뷰] AI 시대 비즈니스와 교육의 길목 / 김종혁 강사

  • 주소 복사
  • 밴드 공유
  • 네이버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AI 시대 비즈니스와 교육의 길목

-효율적인 전략과 전환 방법은?


만나기 어렵기로 유명한 TSMC의 모리스 창 회장과 언제나 자리를 함께하는 CEO가 있다. 바로 엔디비아 최고경영자 첸슨 황 CEO이다. 둘의 각별한 사이는 엔디비아의 반도체를 TSMC가 위탁 생산하여 비즈니스 강자로 올라서면서 더욱 끈끈해졌다. 엔디비아와의 협력이 이미 세계적인 기업이었던 TSMC를 한 단계 더 성장시킨 것이다. 그리고 그런 엔디비아의 엄청난 성장은 AI 시대의 흐름을 타고 우리의 손끝까지 찾아왔다. 나눔경영컨설팅 김종혁 강사는 이런 물결에 맞춘 AI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그를 만나 AI 시대에 관한 인사이트와 AI 교육에 대해 들어보았다. 글 / 강민정 기자



AI 시대가 도래했다는 말을 정말 많이 듣는데요, 강사님께서는 ‘AI 시대’를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AI 시대란 AI를 스마트폰이나 PPT처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시대를 말합니다. 실제로 최근 AI가 무엇인지를 넘어 실제 생활과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졌어요. 그 이유는 AI 활용 능력이 곧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AI Tool을 잘 활용하면 그동안 전문가를 찾아가 외주를 맡겨야 했던 번역, 영상제작, 보이스레코딩, 일러스트 제작, PPT 제작 등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AI에 대체되는 업무가 아니라 하더라도, AI 리터러시 능력이 뛰어난 인재가 그 필드에서 더 빨리 성장하고 인정받을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사람도 적응할 수 있을까요?

개개인이 AI의 모든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AI 리터러시 능력은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앱은 무수히 많지만 나에게 꼭 맞는 앱을 선택해야 더 효과적으로 일상과 업무를 운용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AI 도구 또한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그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해 운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최근 AI 교육 주제도 정말 다양화된 것 같습니다. 현장은 어떤 느낌인가요?

물론 AI 교육 흐름도 사회적 요구에 맞게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를 비교해보면, AI 교육 비중 자체가 증가한 것은 당연하고 교육생이 원하는 주제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AI가 무엇인지, Chat GPT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기본적 이론과 개념에 대한 교육 수요가 많았어요. 하지만 올해는 다양한 AI 시스템을 어떻게 실제로 업무에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고객사와 교육생이 훨씬 많습니다. 실습 위주의 실용 중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제 AI 강의에서는 ‘활용용도별 AI 도구 활용법 교육’처럼 실제적이고 바로 쓸 수 있는 주제별 강의가 진행됩니다. AI를 처음 배우시는 분을 위한 개념 교육부터 현업 활용 노하우까지 담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이런 경향은 과거에 스마트폰이 등장했을 때와 유사합니다. 초기에는 스마트폰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이 많았지만, 스마트폰이 일상적인 도구로 자리 잡으면서 그런 교육이 줄어든 현상을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현재 모바일 환경과 PPT 운용 능력이 기본적인 디지털 능력이 된 것처럼, 앞으로는 AI가 기본적인 디지털 능력으로 요구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직종별로 많이 들으시는 교육은 무엇일까요?

직종별로 요구되는 AI 활용 능력이 세분화되고 있는 만큼 선호하시는 주제도 다른 것 같습니다. 콘텐츠 제작, 코딩 등 AI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직종에서는 관련 툴이 이미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교육 수요도 당연히 많습니다. 한편 마케팅과 교육 등 기획이 필요한 영역에서도 AI가 작업효율에 상당히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고 있고, 기획에 어떻게 AI를 활용할 것인지 알고 싶어 하는 수강생도 많습니다.  

 

 

앞으로도 AI를 업무에 많이 활용하게 될까요?

최근 AI에 관련하여 ‘멀티 모달리티(Multi Modality: 시각, 청각을 비롯한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멀티모달 AI는 더 인간과 유사하게 사고하고 소통할 수 있는 AI인데요. 이렇게 되면 AI를 활용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고, 사용’할 줄 아는’ 것이 아니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 흐름이 확실하게 우리 앞에 다가올 것입니다. 더 생산적이고 트렌디한 비즈니스를 일구어 가기 위해서 AI는 이제 빼놓을 수 없는 디지털 소양이 된 것이죠.

 

AI 교육문의 : 010-2414-3329 / jazzmania7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