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èÁ¾Çõ Ä®·³] B2C, B2B, B2G ¸¶ÄÉÆÃ?

  • ÁÖ¼Ò º¹»ç
  • ¹êµå °øÀ¯
  • ³×À̹ö °øÀ¯
  • Ä«Ä«¿ÀÅå °øÀ¯
  • ÆäÀ̽ººÏ °øÀ¯
  • Æ®À§ÅÍ °øÀ¯

 

 

1) B2C ¸¶ÄÉÆÃÀ̶õ ¹«¾ùÀΰ¡? : Business to Consumer 

 

¸» ±×´ë·Î, ÀÏ¹Ý ¼ÒºñÀÚ¸¦ ´ë»óÀ¸·Î ÇÏ´Â ¸¶ÄÉÆÃÀ» ÀǹÌÇÕ´Ï´Ù. Consumer(¼ÒºñÀÚ)¶õ ´©±¸Àΰ¡? ¹Ù·Î ¸ÅÀϸÅÀÏ Á¦Ç°°ú ¼­ºñ½º¸¦ ±¸¸ÅÇÏ°í »ç¿ëÇÏ´Â ¿ì¸® ÀÚ½ÅÀ» ¶°¿Ã¸®¸é µË´Ï´Ù. ¿ì¸®°¡ ÀÏ¹Ý ¼ÒºñÀÚ·Î ÀÏ»ó»ýÈ° ¼Ó¿¡¼­ »ìÆ캸°í, ±¸¸ÅÇÒ ¼ö ÀÖ´Â ´Ù¾çÇÑ Á¦Ç°µéÀÌ B2C Á¦Ç°¿¡ ¼ÓÇϱ⠶§¹®ÀÔ´Ï´Ù.

 


 

ÆíÀÇÁ¡¿¡ Çѹø µé¾î°¡ °í°³¸¦ µ¹¸®¸ç »ìÆ캸¼¼¿ä. ¿Â°® À½½Ä°ú ½ÄÀÚÀç, À½·á, ÁÖ·ù, »ýÇÊÇ° µî ¸¹Àº »óÇ°µéÀÌ ¼ÒºñÀÚ¿¡°Ô ÆǸŵDZ⸦ ±â´Ù¸®¸ç Áø¿­µÇ¾î ÀÖ½À´Ï´Ù. ÀÌ·± B2C Á¦Ç°µéÀº Á¦Á¶È¸»çµéÀÌ Á÷Á¢ ¸¸µé°Å³ª OEMÀ¸·Î À§Å¹»ý»êÀ» Çϰųª PB·Î ÈûÀÌ ¼¼Áø À¯Åë¾÷ü°¡ µ¶ÀÚÀûÀ¸·Î °³¹ßÇÑ ºê·£µå·Î À§Å¹ »ý»êÇÑ Á¦Ç°À» ÀڽŵéÀÌ ±¸ÃàÇϰųª ¼±ÅÃÇÑ ¿ÀÇÁ¶óÀΠȤÀº ¿Â¶óÀÎ À¯ÅëÁ¶Á÷À» ÅëÇØ ÃÖÁ¾ ¼ÒºñÀÚÀÇ ¾Õ¿¡ µµÂøÇÏ°Ô µË´Ï´Ù. ±×·¯¸é, ÃÖÁ¾ ¼ÒºñÀÚ´Â ÀÚ½ÅÀÇ ¾Õ¿¡ µµÂøÇÑ ¼ö¸¹Àº Á¦Ç°µé Áß ¸¶À½¿¡ µå´Â Çϳª¸¦ ¼±ÅÃÇÏ°Ô µÇ°í, ÀÌ·¯ÇÑ ÀÏ·ÃÀÇ °úÁ¤µéÀÌ ¹Ù·Î B2CÀÇ ±âº» ±¸Á¶¶ó°í ÇÒ ¼ö ÀÖ½À´Ï´Ù.

 

2) B2B ¸¶ÄÉÆÃÀ̶õ ¹«¾ùÀΰ¡? : Business to Business 

 

ºñÁî´Ï½º 2 ºñÁî´Ï½º. ÀÌ °³³äÀ» È¥µ¿ÇÏ´Â ±³À°»ýµéÀ» ½É½ÉÄ¡ ¾Ê°Ô ¸¸³ª°Ô µË´Ï´Ù. B2C¿Í B2BÀÇ °¡Àå Å« Â÷ÀÌÁ¡Àº, B2BÀÇ °í°´Àº ¡®±â¾÷¡¯À̶ó´Â Á¡ÀÌÁÒ. Organization! ¹Ù·Î  ¡®Á¶Á÷¡¯À» ´ë»óÀ¸·Î ¿µ¾÷, È«º¸, ¸¶ÄÉÆÃÀ» ÇÑ´Ù´Â °ÍÀÔ´Ï´Ù. Á¶Á÷, °øÀå, »ç¹«½Ç µî Á¶Á÷ ȤÀº ±â¾÷À» ´ë»óÀ¸·Î ÁøÇàÇÏ´Â »ç¾÷ÀÌ ¹Ù·Î B2BÀÎ °ÍÀÔ´Ï´Ù. 

 

±×·¸´Ù¸é ´ëÇѹα¹À» ±âÁØÀ¸·Î º¸¸é, B2B°¡ ¸¹À»±î¿ä? B2C°¡ ¸¹À»±î¿ä? ÈçÈ÷µé ÀÌ·¯ÇÑ Áú¹®¿¡ B2CÀÇ ±Ô¸ð°¡ ´õ Ŭ °ÍÀ̶ó »ý°¢ÇÏ´Â °æÇâÀÌ ÀÖ½À´Ï´Ù. ´ëÇѹα¹Àº B2B »ê¾÷ÀÇ ±Ô¸ð°¡ ÀüüÀÇ 70% ÀÌ»óÀ¸·Î ¿¹»óµÇ°í ÀÖ½À´Ï´Ù. B2CÀÇ ±Ô¸ð°¡ B2Bº¸´Ù Ä¿Áö±â À§Çؼ­´Â ÃÖ¼Ò 1¾ï Àα¸ÀÇ ÀÚü ³»¼ö½ÃÀåÀÌ ÇÊ¿äÇÏ´Ù´Â '1¾ï ³»¼ö·Ð¡¯ÀÌ ÀÖÁÒ. ¹Ì±¹À̳ª ÀϺ», Áß±¹ÀÇ °æ¿ì Àα¸°¡ ¸¹±â¿¡ B2C ½ÃÀåÀÌ ±Ô¸ðÀÇ °æÁ¦¸¦ °¡Áö°í ¼­ºñ½º°ú Á¦Ç° ¶ÇÇÑ ´Ù¾çÇÏ°Ô ¹ßÀüÇÏÁö¸¸ ´ëÇѹα¹À̳ª ´ë¸¸Àº ÀϺ»Ã³·³ ³»¼ö½ÃÀå Áß½ÉÀ¸·Î °æÁ¦Á¤Ã¥À» ½ÃÇàÇϱ⿣ ½ÃÀåÀÌ ºñ±³Àû À۱⠶§¹®¿¡ B2B Áß½ÉÀÇ ¼öÃâ½ÃÀåÀ¸·Î ¹ßÀüÇÑ °ÍÀ̶ó°í º¸°í ÀÖ½À´Ï´Ù. 

 

¿©±â¼­, ÀÌ·¯ÇÑ ±¸Á¶¸¦ ÀÌÇØÇϱâ À§Çؼ­´Â ´Ü¼øÈ÷ Àα¸¼ö¿¡ ÁÖ¸ñÇϱ⺸´Ù, ¡®±Û·Î¹ú ¹ë·ù üÀÎ Global Value Chain¡¯À» ÀÌÇØÇÒ ÇÊ¿ä°¡ ÀÖ½À´Ï´Ù.

 

-----------------------------------------------

 

±Û·Î¹ú ¹ë·ù üÀÎ GVC : Global Value Chain

 


 

Áö±¸ÃÌ ½Ã´ë¶ó´Â ¸»ÀÌ ³Ê¹«µµ ¿ÃµåÇÏ°Ô ´À²¸Áö´Â Áö±Ý, Çö´ëÀÇ ±¹°¡µéÀº ¸ÃÀº ¹Ù °¢ÀÚÀÇ ¿ªÇÒÀ» ¼öÇàÇÏ°í ÀÖ½À´Ï´Ù. ÀϺ»ÀÇ °æ¿ì, ÃÖ÷´Ü ¼ÒÀç¿Í ºÎÇ°, Àåºñ µîÀ» Àß ¸¸µì´Ï´Ù. '¼ÒºÎÀå'À̶ó°í ÇÏÁÒ. ÀÌ°ÍÀÌ ÀϺ»ÀÌ ¼öÇàÇÏ°í ÀÖ´Â ¡®¿ªÇÒ¡¯À̶ó°í »ý°¢Çغ¸½ÃÁÒ. Çѱ¹Àº ÀϺ»¿¡¼­ »ý»êµÈ Á¤¹Ð¼ÒÀç¿Í ºÎÇ°µéÀ» È°¿ëÇÏ¿© Á¤¹Ð±â°è³ª Áß°£Àç ºÎÇ°µéÀ» »ý»êÇÏ°í, ÀÌ°ÍÀ» Áß±¹¿¡ ÆǸÅÇÕ´Ï´Ù. ±×·¯¸é, Áß±¹Àº ÀÌ·¯ÇÑ ºÎÇ°µéÀ» È°¿ëÇÏ¿© ¡®¼ÒºñÀ硯¸¦ »ý»êÇÏ°í, ÀÌ°ÍÀ» ¼¼°è¿¡¼­ °¡Àå Å« ½ÃÀå, ¹Ì±¹°ú À¯·´¿¡ ÆǸÅÇÏ°Ô µÇ´Â °ÅÁÒ. 

 

°Å´ëÇÑ ¹ë·ù üÀÎ ¼Ó¿¡¼­, Çѱ¹Àº Áß°£¿¡ À§Ä¡ÇÏ´Â °æ¿ì°¡ ¸¹½À´Ï´Ù. °¡Àå ´ëÇ¥ÀûÀÎ Á¦Ç°ÀÌ »ï¼ºÀüÀÚ¿Í SKÇÏÀ̴нº°¡ ¸¸µé°í ÀÖ´Â ¹ÝµµÃ¼¸¦ µé ¼ö ÀÖ½À´Ï´Ù. ±×·¸´Ù¸é, Çѱ¹°ú °ÅÀÇ À¯»çÇÑ ºñÁî´Ï½º ¸ðµ¨À» °¡Áø ³ª¶ó´Â ¾îµðÀϱî¿ä? ¹Ù·Î ¡®´ë¸¸¡¯ÀÔ´Ï´Ù. ¹ë·ùüÀο¡ ¹ÝµµÃ¼¸¦ °ø±ÞÇÏ´Â ¿ªÇÒÀ» µÎ°í, ´ë¸¸ÀÇ TSMC¿Í Çѱ¹ÀÇ »ï¼ºÀüÀÚ´Â ÆÄ¿îµå¸® ºÎ¹®¿¡¼­ ¾î¸¶¾î¸¶ÇÑ ÅõÀÚ¸¦ Çϸç Ä¡¿­ÇÏ°Ô °æÀïÇÏ°í ÀÖ´Â °Ì´Ï´Ù. 

 

¹Ì±¹Àº ÀÌ ¹ë·ùüÀÎÀ» ÀڽŵéÀÇ Àǵµ¿¡ ¸Â°Ô È帧À» ¹Ù²Ù°í ½Í¾î ÇÕ´Ï´Ù. Çѱ¹¿¡¼­ »ý»êµÇ´Â Áß°£À縦 º£Æ®³², Àεµ³×½Ã¾Æ, Àεµ µîÁö·Î º¸³» Áß±¹¿¡ ½×ÀÌ´Â ºÎ¸¦, ´Ù¸¥ °÷À¸·Î µ¹·Á ±×µéÀÇ ¼¼°è Æбǿ¡ ´ëÇÑ µµÀü ÀÇÁö¸¦ ²ªÀ¸·Á´Â °Ì´Ï´Ù. Áß±¹ ¶ÇÇÑ ÀÌ¿¡ ¸Â¼­ ÷´Ü Àåºñ³ª ¹ÝµµÃ¼ »ý»ê¿¡ ÅõÀÚ¸¦ Çϸç, ±Û·Î¹ú ¹ë·ù üÀÎ ¼Ó¿¡¼­ ÀڽŵéÀÇ ÀÔÁö¿Í ¿ªÇÒÀ» ÁöÄѳ»·Á ³ë·ÂÇÏ°í ÀÖ½À´Ï´Ù. ÇÏÁö¸¸ Á¦´ë·Î µÈ ±â¼ú°ú ³ëÇÏ¿ì ¾ø´Â Á¤ºÎÀÇ ÀÚº»ÅõÀÚ¸¸À¸·Î ÀÎÇØ ¿©·¯ °¡Áö ºÎÀÛ¿ëÀÌ ÀϾ¸ç Èûµç »óȲÀ¸·Î ¸ô¸®°í ÀÖ½À´Ï´Ù. 

 

GVC ±Û·Î¹ú ¹ë·ùüÀÎÀº ´Ü¼øÈ÷ ±¸Á¶¸¦ µµ½ÄÈ­Çϴµ¥ ÀÇÀǸ¦ µÐ °ÍÀÌ ¾Æ´Õ´Ï´Ù. ¼¼°è°æÁ¦ ±¸Á¶ÀÇ °Å½ÃÀû º¯È­¸¦ ³ªÅ¸³»´Â ÁöÇ¥ÀÏ ¼ö ÀÖ½À´Ï´Ù. ÀÌ·¯ÇÑ ¹ë·ùüÀÎÀÇ º¯È­¸¦ ¹Î°¨ÇÏ°Ô »ìÇǸç ÀÌ·¯ÇÑ º¯È­µéÀÌ ¡®´©±¸¡¯¿¡ ÀÇÇÑ, ¡®¿Ö¡¯ ÀϾ¸ç '¾î¶²'¿µÇâÀ» ¹ÌÄ¥ °ÍÀÌÁö ¼÷°íÇغÁ¾ß ÇÏ°Ú½À´Ï´Ù.

 

-----------------------------------------------

 

ÀÚ, ´Ù½Ã µ¹¾Æ¿Í¼­ B2B¿Í B2C¿¡ ´ëÇØ À̾߱âÇغ¸½ÃÁÒ. B2C´Â ÈçÈ÷ ¼ÒºñÀç¶ó°í À̾߱âÇÏ°í, B2B´Â »ê¾÷Àç, Áß°£Àç¶ó°í À̾߱âÇÕ´Ï´Ù. ÇÏÁö¸¸ È¥µ¿Çؼ­´Â ¾È µÇ´Âµ¥, ¼ÒºñÀç¶ó°í ¹«Á¶°Ç B2C ¹æ½Ä ¸¶ÄÉÆÃÀ¸·Î ÆÈ¾Æ¾ß ÇÏ´Â °ÍÀº ¾Æ´Õ´Ï´Ù. ¼ÒºñÀçµµ B2B ¹æ½ÄÀ¸·Î ¸¶ÄÉÆÃÇÒ ¼ö ÀÖÁÒ.

 


 

°£´ÜÇÑ ¿¹¸¦ µé¾îº¸°Ú½À´Ï´Ù. Á¦ÁÖµµ ÁöÃþ¿¡¼­ ÁöÇϼö¸¦ äÃëÇÏ¿©, »ý¼ö¸¦ ¸¸µé¾ú½À´Ï´Ù. ÀÌ°ÍÀ» Á÷Á¢ Å« ºñ¿ëÀ» ÅõÀÚÇÏ¿© À¯ÅëÁ¶Á÷À» ¸¸µé°í, À¯¸íÀÎÀ» ¼·¿ÜÇÑ CF¸¦ ¼ÛÃâÇÏ¿© ¼ÒºñÀÚµéÀÇ ¼±ÅÃÀ» ¹Þ¾Æ¾ß¸¸ ÇÒ±î¿ä? ¹°·Ð ±×·± ¹æ¹ý¸¸ ÀÖ´Â °ÍÀº ¾Æ´Õ´Ï´Ù. B2B ¸¶ÄÉÆÃÀº, ´ë·®ÀÇ »ý¼ö¸¦ »ý»êÇÏ¿©, °°Àº Á¦Ç°À» À̸¶Æ®, ÄÚ½ºÆ®ÄÚ¿Í °°Àº ´ëÇü¸¶Æ®¿¡ ³³Ç°ÇÏ¿© ´Ù¸¥ ºê·£µå·Î ÆÇ¸ÅµÇ°Ô ÇÒ ¼öµµ ÀÖ½À´Ï´Ù. À̶§, ¿ì¸®°¡ ¼³µæÇÏ°í ¾îÇÊÇØ¾ß ÇÒ ´ë»ó, °¡Àå Áß¿äÇÑ Å°¸ÇÀº ÇØ´ç ¸¶Æ®ÀÇ ±¸¸Å ´ã´çÀÚÀÏ °ÍÀÔ´Ï´Ù. B2C¿Í´Â ´Ù¸¥ ¹æ½ÄÀ¸·Î Á¢±ÙÇØ¾ß ÇÏ´Â °ÍÀÔ´Ï´Ù. 

 

±× ¹Ý´ëµµ ´ç¿¬È÷ ¼º¸³µË´Ï´Ù. B2B ¿µ¾÷¹æ½ÄÀ¸·Î ÆǸÅÇØ¿À´ø ¡®Áö°ÔÂ÷¡¯°¡ ÀÖ´Ù°í °¡Á¤Çغ¾½Ã´Ù. ÀÌ Áö°ÔÂ÷¸¦ ÃÊ´ëÇü °øÀå, À¯Åë¾÷ü °í°´µé¿¡°Ô¸¸ ÆǸÅÇÑ´Ù¸é B2B ¿µ¾÷, ¸¶ÄÉÆà ¹æ½ÄÀ» È°¿ëÇؾ߰ÚÁö¸¸, Àü·«À» ¹Ù²ã¼­ °³Àε鿡°Ôµµ ÆǸÅÇÑ´Ù¸é B2C ¿µ¾÷, ¸¶ÄÉÆà ¹æ½Äµµ È°¿ëÇØ¾ß ÇÕ´Ï´Ù. Áß¿äÇÑ °ÍÀº °°Àº Á¦Ç°ÀÌ¶óµµ ÀÏ¹Ý ¼ÒºñÀÚ¸¦ ´ë»óÀ¸·Î ÇÑ ¸¶ÄÉÆÃÀº Á» ´õ °¨¼ºÀûÀÌ°í, Á¤¼ºÀûÀ¸·Î °í°´ÀÇ ¿å±¸¸¦ ÀÚ±ØÇØ¾ß ÇÏ´Â °Í¿¡ ¹ÝÇØ, Á¶Á÷°ú ȸ»ç¸¦ ´ë»óÀ¸·Î ÇÑ B2B ¹æ½ÄÀº Á¶±Ý ´õ Á¤·®ÀûÀÌ°í, µå¶óÀÌÇϸç, ¼ýÀÚ·Î °¢ ¹ÙÀ×¼¾ÅÍÀÇ ´ã´çÀÚµéÀ» ¼³µæÇØ¾ß ÇÑ´Ù´Â Á¡ÀÔ´Ï´Ù. 

 

»Ó¸¸ ¾Æ´Ï¶ó, B2B¿Í B2C´Â À¶Çյǰí, È®ÀåµÉ ¼öµµ ÀÖ½À´Ï´Ù. B2B2B¶ó´øÁö, B2B2C, B2C2B µîÀ¸·Î ÆǸŠÀü·«°ú ¹æ½Ä¿¡ µû¶ó ¾ó¸¶µçÁö ´õ ¼¼ºÐÈ­µÉ ¼öµµ ÀÖ´Â °ÍÀÔ´Ï´Ù. D2C(Direct to Consumer), C2C(Cusumer to Consumer), C2B(Consumer to Business), G2B(Government to Business), C2G(Consumer to Government) µî°ú °°ÀÌ ´õ ´Ù¾çÇÑ ºñÁî´Ï½º °Å·¡À¯Çüµéµµ °è¼Ó ¸¸µé¾îÁö°í ÀÖ½À´Ï´Ù. À̾߱Ⱑ Á¡Á¡ µûºÐÇÏ°Ô ´À²¸Áú ¼ö ÀÖÀ¸´Ï, ´ÙÀ½ ÆíºÎÅÍ´Â Á¶±Ý ´õ ½ÇÁ¦ »ýÈ°¿¡¼­ ¿Í´êÀ» ¼ö ÀÖ´Â »ç·Êµé·Î ¸»¾¸µå·Á º¸°Ú½À´Ï´Ù. 

 

To be continued